영원한 지지물
글 : 에린 블레이크모어 사진 : 루이사 리치아리니 외 다수 기관
언더와이어와 방염 소재는 수천 년에 걸친 브래지어의 역사에서 가장 최근에 이뤄진 획기적인 발견에 불과하다.
기사 본문에서 발췌한 내용을 일부 공개합니다.
오늘날의 브래지어는 가슴을 들어 올려주고 분리시켜주며 연간 900억 달러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는 전 세계 여성 속옷 시장에 기여한다. 첨단 기술로 제작된 섬유와 정밀하게 설계된 지지 구조를 자랑하는 현재의 브래지어는 사실 놀랄 만큼 오래된 전신들을 거듭 수정한 끝에 탄생한 것이다.브래지어가 존재하기 전의 시대
브래지어의 다양한 전신 중 가장 최초의 것이 언제 만들어졌는지는 확실히 알 수 없지만 역사학자들은 고대 그리스 작품에서 가슴을 지지하기 위해 옷 위에 착용했던 것으로 보이는 끈 또는 벨트에 대한 기록을 발견했다. 일례로 고대 그리스의 시인 호메로스의 <일리아드>에는 아프로디테 여신이 가슴에서 “독특한 자수가 새겨진 거들”을 제거했다는 표현이 나온다(1898년 영국 출신의 소설가 새뮤얼 버틀러의 번역에 따름). 또한 고대 그리스의 희극 작가 아리스토파네스의 <리시스트라타>에는 한 여성이 남편과 성관계를 거부하면서도 ‘스트로피온’을 벗는다고 말하며 남편을 애태우는 장면이 묘사돼 있다. ‘스트로피온’은 가슴을 지지하기 위해 옷 위에 착용하는 꼬인 끈 또는 벨트로 가슴 아래 또는 사이에 했다.
고고학자 미레유 리는 옷 안에 가슴을 가리거나 지지해줄 뭔가를 입는 것은 특히 모유 수유에 방해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이례적인 일이었을 것으로 추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