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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석 사진계의 혁명가

글 : 데이비드 바레다

머로이 마스턴 모스는 대표적인 사진기 회사에서 예술과 과학을 융합해 이룬 업적을 통해 흑백 사진계에서 독창적인 유산을 남겼다.

기사 본문에서 발췌한 내용을 일부 공개합니다.

폴라로이드. 이 상징적인 사진기 회사는 1940년대부터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기회를 안겨줬다. 버튼만 누르면 사진이 눈앞에서 바로 인화돼 누구나 사진작가가 될 수 있었다.

사진기의 기술 혁신이 거의 남성 주도로 이뤄지던 시기에 폴라로이드 회사는 또 다른 점에서 특별했다. 미술사를 전공했던 젊은 여성 머로이 마스턴 모스는 이 회사에서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재직했으나 혁신을 선도했던 가장 핵심적인 인물로 손꼽혔다. 마침내 특수 사진 연구부의 부서장에 오른 모스는 총 18개의 특허를 따냈다.
 
폴라로이드 회사는 수십여 개의 즉석 사진기 모델을 출시했다. 1970년대에 정점에 달했던 판매량은 35mm 필름 사진기와 디지털 카메라가 널리 보급되면서 감소했다. 즉석 사진기에 대한 향수가 커지면서 폴라로이드를 비롯한 다른 제품들도 다시 인기를 끌고 있다.
사진 편집자인 나는 폴라로이드 회사와 그 창립자인 에드윈 랜드에 대해 꽤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최근 처음으로 모스의 이름을 접했을 때 그녀가 20년 동안 이 회사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더 알고 싶다는 호기심이 생겼다.

모스는 1945년 미국 매사추세츠주에 있는 스미스대학교를 졸업한 지 몇 주 만에 폴라로이드에 입사했다. 모스에게 미술사를 가르쳤던 클래런스 케네디 교수가 이 회사를 소개해준 것이었다. 에드윈 랜드의 친구이자 동료였던 케네디는 가장 우수한 제자들을 이 사진기 회사에 추천해주곤 했다.

빅터 K. 맥엘헤니가 에드윈 랜드에 대해 쓴 전기 에 따르면 랜드에게 모스는 “영혼의 단짝이자 동료이며 수호자”였다. 모스는 폴라로이드 회사의 운영 방식에 딱 맞는 사람이었다. 맥엘헤니가 그 회사의 한 발명가가 했던 말을 인용한 바에 따르면 그 방식이란 “가설을 제안하고 검증하며 수정할 뿐만 아니라 또 다른 실험을 통해 검증해보는 것이다. 즉, 한 시간 내에 여러 가설과 실험을 빠른 속도로 수행한다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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